윤리준법경영

세스코는 투명하고 청렴한 규범 실천으로 윤리준법경영을 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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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hics & Compli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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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하고 청렴한 규범 실천으로
윤리, 준법경영을 추구합니다.

세스코는 회사의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는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준법경영을 실천함으로써 투명하고 합리적인 회사운영의 지침으로 삼고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모든 임직원은 윤리준법강령의 기본정신에 따라 정직· 공정한 업무수행을 원칙으로 하며,실천을 위한 구체적 판단 및 행동기준을 정하고 이를 실천합니다.

윤리경영 콘텐츠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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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하고 청렴한 규범 실천으로 윤리경영을 추구합니다.

세스코 윤리강령

윤리강령에 입각하여 정직하고
공정한 업무수행을 실천하겠습니다.

세스코는 고객만족, 인재존중, 혁신 추구, 가치경영, 사회 공헌의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함으로써 혁신적인 환경가치 창조와 고객의 쾌적한 환경도모 및 고객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서 회사의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는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실천함으로써 투명하고 합리적인 회사 운영의 지침으로 삼고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모든 임직원은 다음의 윤리강령 기본정신에 따라 정직과 공정한 업무 수행을 원칙으로 하며, 실천을 위한 구체적 판단 및 행동기준을 세부 실행지침으로써 정하고 이를 실천합니다.

세스코 윤리강령
전문보기
1.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 가.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며 고객만족을 모든 판단 및 행동의 기준으로 삼는다.
  • 나.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술 개발과 품질 향상에 힘쓴다.
  • 다.고객에게 진실한 정보만을 제공하며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 라.고객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의 재산을 무단 사용하거나,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고객의 승인 없이 제3자에게 공개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 마.고객을 대할 때는 회사를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공손하고 친절한 언행과 태도로써 대한다.
  • 바.고객을 상대로 특정 정당의 가입 또는 포교를 위한 정치 및 종교활동을 하지 않는다.

윤리경영 위반
제보 접수 채널 운영

윤리경영 정착과 투명경영의 실천을 목표로 위반에 대한 제보 접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스코는 윤리경영을 실천하려는 모든 임직원의 노력을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이에 자유롭고 안전한 문제 제기, 신고 문화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해 제보 접수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세스코 제보 접수 채널은 임직원 및 모든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제보된 모든 내용은 책임부서의 관리하에 독립적으로 처리되며 모든 제보자의 신분과 내용은 익명성이 보장됩니다.

* 서비스 이용 문의는 세스코 고객센터 (1588-1119)로 문의 바랍니다.

윤리경영 위반 제보 접수 채널
제보 접수 진행 절차
제보 접수 진행 절차에 대한 설명 이미지
제보 유형
  • 임직원의 공금 횡령 및 수뢰 사실
  • 학연, 지연에 의한 불공정한 거래 행위
  • 금품, 접대의 부당한 요구나 제공 사실
  • 영업 비밀 누설 및 침해행위 사례
  • 직권 오남용 및 청탁행위
  • 장비, 약제 및 서비스의 개인적 유용 및 거래 행위
  • 폭언, 폭행 등 직장 내 괴롭힘
  • 성희롱 등 성적 괴롭힘
  • 기타 윤리강령에 위배되는 사항
제보 접수처
  • 우편 접수 : 서울시 강동구 상일로 10길 46 (우)05288
    세스코 터치센터 경영진단사무국 앞
  • 웹 사이트 접수 제보하기

윤리경영교육 진행

윤리경영 실천은 교육에서 시작합니다.

세스코는 신입사원, 경력사원 교육 시 업무 전반에 필요한 법규, 윤리 교육을 기본 커리큘럼으로 구성하여 입사자 전 직원에게 윤리경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온라인 과정을 개설하여 전 직원이 교육을 수료하고 있으며, 전 직원에 대하여 윤리강령 및 행동 강령의 숙지 수준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업무에 반영함으로써 임직원 윤리의식 수준을 전사적으로 향상하는 등 업무 현장에서의 윤리경영을 정착해 나가고 있습니다.

준법경영 콘텐츠 영역

  • 윤리준법경영
  • 준법경영

법규를 준수하여 공정한 준법경영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준법경영 시스템 구축 및 강화

법령 규제 위반 예방 및 잠재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준법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세스코는 법령 규제 위반에 대한 리스크를 해소하고 회사의 통상 업무에 잠재된 리스크를 진단, 최소화할 수 있도록 준법경영 시스템을 구축 및 강화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안전을 위해 제품에 관련된 약제 개발 및 생산단계까지 유관 법규 동향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근로자의 안전과 권익을 위해 유관 법률을 준수합니다. 또한 약제 정보, 서비스 공법, 고객 정보 등의 유출을 막기 위해 영업 비밀 보호 체계를 구축했으며, 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 물리적 보안 시스템 역시 강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세스코 임직원이 꼭 알고 수행해야 할 업무, 윤리적 행동 강령을 ‘기본 지킴이 캠페인’으로 내재화하여 업무 수행에 있어서의 공정성과 책임,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세스코 기본 지킴이 가이드 (65개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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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지킴이 가이드는 서비스, 산업안전보건, 영업, 일반 관리, 차량 관리 총 다섯 가지 영역으로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구분하고, 반드시 지켜야 할 업무 기준을 65가지로 정립하였습니다. 각각의 업무 기준은 세스코가 보유하고 있는 ISO 인증 (9001, 14001, 45001, 27001, 27701, 37001)의 내용과도 대응되어 있어 업무 전반의 위험요소를 낮추고 고객의 만족도를 개선합니다.

산업안전보건 관련 법령 준수

산업안전보건 관련 법령 준수 및 보호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세스코는 업종, 규모, 구성원의 인식, 안전 문화 등을 고려하여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담당 부서를 통해 안전조치를 이행, 준법 활동을 지원 및 수행하고 있으며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산업안전 보건법, 중대재해 처벌법 등 안전 관련 법령을 준수합니다.

산업안전보건 확보를 위한 활동
  • 전국 지역단 별 안전보건 관리 책임자를 임명하여 안전보건 관리체계 자체 준수 기준 및 의무 이행 시스템 도입
  • 지역단 관리감독자 임명 및 독립적 준수 의무 도입으로 집체 안전보건 교육 실시 (월 1회, 2시간)
  • 관리 감독자 안전보건 의무 이행점검을 위한 안전의 날 운영 (매월)
  • 전담조직의 지역단 안전보건 현장점검을 통해  안전보건 의무 이행지원 및 지도 (86개 지역단)
  • 지역단 별 비상사태 대응 훈련 (화재, 정전, 수해, 지진, 안전사고 등) 연 2회 자체 훈련 실시
  • 현장 중심형 안전보건 동영상 교육 실시
  • 임직원과 소통하여 함께하는 위험성 평가 시스템 도입
안전보건 사고 발생 시 보고 프로세스
  • 사고 발생 부서 (보고부서)
    사고발생부서에 대한 처리 절차 이미지
    업무상 재해 지원부서 (접수부서)
    업무상 재해 지원부서에 대한 설명 이미지
  • 사고 발생 시 보고 방법
    • 구두 보고| 관리감독자가 안전보건 관리 책임자에게 우선 유선 보고
      • 보고 기한 : 사고 발생 즉시
      • 담당자가 사고 경중을 판단하여 재해자 위로 및 사고 경위 사실 확인
      • 보고 순서 : ① → ② → ④
    • 서면 보고| 사고 경위 보고서 상신
      • 보고 기한 : 유선 보고 후 익일까지 상신
      • 담당자가 사고 경중을 판단하여 상위까지 보고
      • 산재 사고의 경우 확정 진단없이 추정된 진단과 파악된 내용만으로 사고 당일 전자 결재 상신
      • 보고 순서 : ② → ③ → ④
    그 외 보고 순서
    • 재해 추가 조사 등 : 보고 순서 : ④ → ①
    • 1차 보고, 2차 보고 : 보고 순서 : ② → ④

케미컬 안전성 관련 법령
선제 대응

서비스 사용 케미컬의 안전성 관련 법령 준수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화학 제품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정부 동향에 선제 대응하고 케미컬 안전성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케미컬 위원회를 조직 · 운영하고, 케미컬 안전성 법적 관리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감사 및 의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기 감사 목록
정기 감사 목록에 대한 설명
관리부처 법률근거 외부 감사명 주기
환경부 화학제품 안전법 살생 물질 제조 수입량 보고 2년 1회
살생 물질 정보 현행화 필요 시
화관법 환경부 화학 물질 통계 조사 2년 1회
유해 화학 물질 설치 검사 2년 1회
자원재활용법 포장재 재질 및 구조 평가 제품 도입 시
재활용 제품 출고 실적 보고 1년 1회(4월)
폐기물관리법 지정 폐기물 폐기 실적 보고 1년 1회(2월)
식품
의약품
안전처
약사법 의약외품 제조업 정기 감시 3년 1회(6월)
의약외품 생산 실적 보고 1년 1회(1월)
화장품법 화장품 제조업, 책임 판매 자율점검 보고 3년 1회(4월)
화장품 제조업, 책임 판매자 교육 1년 1회(10월)
화장품 책임 판매 자율 점검 보고 고발 시 수시 감시
화장품 생산 실적 보고 1년 2회(2월)
화장품 원료 목록 보고 변경 시
화장품 성분 안전성 정기 보고 1년 2회(1월, 7월)
식품위생법 식품위생교육 1년 1회(10월)
농림
축산부
가축전염병 예방법 가축 방역 위생 관리업 보수 교육 1년 1회(9월)
동물보호법 동물 실험 윤리 위원회 운영실적 정기 보고 1년 1회(11월)
  • 2023년 환경부 생활화학제품 안전기준 위반 사례 1,033 건 중 세스코 위반사항 0건
  • 변화하는 정부 동향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케미컬 안전성 관련 법령 15개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법령 개정사항을 트래킹하여 시행 일정 준수
  • 법령 및 소관 부처 리스트
    • 환경부 : 화학제품안전법, 화학물질관리법, 산업안전보건법, 자원재활용법, 폐기물관리법
    • 식품의약품안전처 : 약사법, 화장품법, 식품위생법, 위생용품관리법
    • 농림부 : 가축전염병예방법, 동물보호법
    • 질병관리청 : 감염병예방법, 코로나19소독지침
    • 소방청 : 위험물안전관리법
    • 해양수산부 : 항만운송사업법
케미컬 위원회 알아보기

영업 비밀 보호 체계
수립 및 운영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영업 비밀 보호 시스템을 통해 기업의 핵심 자산을 지켜나갑니다.

세스코는 임직원 모두가 실천해야 할 영업 비밀 보호를 ①제도적 관리 (영업 비밀의 지정 및 표시, 영업 비밀의 등급별 분류 등) ②인적 관리 (영업 비밀 보호 교육, 영업 비밀 정보 취급에 따른 보호 의무 부과 등) ③물리적 관리 (영업 비밀 자료의 통합 관리, 통제구역 설정, 통신 보안 관리 등) 체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세스코의 영업 비밀과 관련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임직원은 법적 또는 계약적 의무에 따라 허가받은 목적에 한하여 해당 정보를 사용하고 있으며, 고객사, 관계사 및 제 3자의 영업 비밀 정보를 접하는 경우, 임직원 개개인이 영업 비밀 보호 담당자가 되어 당사 및 타사의 영업 비밀 정보를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영업 비밀 보호 준수 원칙
영업 비밀 보호 선언문

회사의 모든 임직원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모든 정보자산은 업무와 무관하게 사용하거나 공개하지 않는다.
    임직원이라도 해당 영업 비밀 접근 권한이 없다면 해당 정보를 공유해서는 안되며, 업무 범위를 넘어서 영업 비밀을 유용하지 말아야 한다.

  • 모든 정보자산을 승인받지 않은 접근 및 변경으로부터 보호한다.
    영업 비밀은 접근 권한이 허락된 임직원이 정해진 업무 목적으로만 사용한다.

  • 모든 업무관계자는 정보유출방지를 위한 보안 요구사항을 준수한다.
    문서, 대화 등 영업 비밀이 누출될 수 있는 장소 및 경로에서는 영업 비밀을 발설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영업 비밀 보호 교육 진행

모든 임직원에게 영업 비밀 보호 교육 및 비밀 유지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세스코는 모든 임직원의 영업 비밀 보호 의식 내재화 및 실천을 위해 매년 정기교육과 직무별 분석을 통한 집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신규 입사자를 대상으로 총 19회의 집체 교육을 수행했으며 이를 통해 다소 낯설 수 있는 영업 비밀 보호의 개념과 영업 비밀 등급, 보유 항목의 확인을 통해 중요성을 명확히 인식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임직원 모두 본인의 업무에서 세스코의 핵심가치인 영업 비밀 보호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매년 실시하는 영업 비밀 보호 정기교육의 경우 세스코 모든 임직원이 어디서나 편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도 교육의 경우 임직원 전원(100%)이 참여하였습니다.

영업 비밀 보호의 필요성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세스코는 꾸준한 교육을 통해 영업 비밀을 침해 행위 자체를 방지하고, 당사 및 타사의 영업 비밀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영업 비밀 보호 의식 내재화
영업 비밀 보호 교육 실시
강의중인 전경 이미지
집체 교육
세스코는 신규 입사자들을 대상으로 영업 비밀 보호의 중요성 인식은 물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각 부서별 영업 비밀 보호 담당자들이 직접 작성한 직무 별 콘텐츠로 대면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스코의 임직원은 자사는 물론 고객사의 영업 비밀 정보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업무에 임하게 됩니다.
영업 비밀보호 교육 아이콘 이미지
영업 비밀 보호 온라인 교육
세스코 임직원의 영업 비밀 보호 역량과 책임을 강화하고자 매년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 임직원 모두 수강 대상자로 선정, 영업 비밀 보호 의식을 제고함은 물론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 정보보호 시스템 구축

정보보호 정책과 지침을 운영하여 회사의 정보 및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합니다.

세스코는 이용자 보호 및 사내 정보 보안 유지를 위해 정보보호 정책과 지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정책과 지침은 국제표준 인증인 개인정보보호 인증 (ISO/IEC 27701)과 정보보호 인증 (ISO/IEC 27001), 그리고 국내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ISMS-P)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세스코 임직원뿐 아니라 외주인력, 파견 업무 담당자 별 업무 특성에 따라 각각 필요한 원칙과 기준, 행동 수칙을 안내하여 보안 이슈가 최소화되도록 업무를 수행합니다.

정보보호 관리 시스템
정보보호 관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
사전예방 점검활동
  • 세스코 대외 서비스 기준으로 인입되는 개인정보의 생애 주기에 따른 매년 개인정보 영향 평가를 통한 사전 점검을 하여 법이 요구하는 수준 이상의 보안 수준을 유지
  • 취약점 발견 시 적절한 개선 조치를 취하고, 점검 결과는 CPO, CISO에게 보고 하여 관리 감독 강화
접근통제
  • 개인정보 처리 시스템 및 회원정보 데이터베이스는 사전에 권한을 부여받은 최소한의 사용자만 엄격한 절차에 따라 접근할 수 있도록 통제
  • 업무 범위에 따른 필요가 있을 시에만 접근 권한을 부여, 권한 부여 시 담당자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실시 및 침입 차단 시스템 운영
임직원 정보보호
  • 개인정보 접근 및 취급에 대한 로그 분석과 접속 이력 관리 시스템을 통한 모니터링 권한 신청, 변경, 삭제 이력을 보관하고 주기적 권한 검토를 통해 불필요한 권한은 즉각 삭제
  • 전 임직원 대상 정보보호 서약을 실시, 매년 1회 이상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호 교육 진행, PC 내 악성코드 탐지 및 대응 프로그램을 적용
사고 대응 모의 훈련
  • 매년 해킹 메일 경각심 제고를 위한 이메일 모의 훈련을 통해 랜섬웨어 대응력 향상 및 임직원 보안의식 고취
  • 재해 재난을 가정한 위기 상황 긴급 대응 훈련 매년 1회 실시
정보보호 · 개인정보 보호 규정 및 지침 구조도
  • 개인정보보호법 기준에 대한 10가지 계획
    제정 개인정보보호법 기준
    개정 WEB 개인정보보호 내부관리 계획
    개정 관리
    • 1.
      개인정보 침해 유출사고 대응지침
      관련 사고 발생 시 대응 절차수립
    개정 관리
    • 2.
      위험관리지침
      위험평가 및 위험조치
    개정 관리
    • 3.
      인적보안지침
      인력관리 및 외주인력 보안관리
    개정 관리
    • 4.
      보안감사지침
      보안감사 실시 및 조치
    개정 물리
    • 5.
      물리보안지침
      출입관리 및 CCTV
    개정 물리
    • 6.
      재해 재난 사고 대응지침
      관련 사고 발생 시 정보 시스템 복구절차
    WEB 관리
    • 7.개인정보 처리방침
    WEB 물리
    • 8.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제정 관리
    • 9.홈페이지 운영규정
    제정 관리
    • 10.쇼핑몰 운영규정
  • 정보통신망법(ISMS) 기준에 대한 8가지 규정
    제정 정보통신망법 (ISMS) 기준
    개정 WEB 정보보호 규정
    개정 관리
    • 1.
      위험관리지침
      위험평가 및 위험조치
    개정 관리
    • 2.
      인적보안지침
      인력관리 및 외주인력 보안관리
    개정 관리
    • 3.
      보안감사지침
      보안감사 실시 및 조치
    개정 물리
    • 4.
      물리보안지침
      출입관리 및 CCTV
    개정 물리
    • 5.
      재해 재난 사고 대응지침
      관련 사고 발생 시 정보 시스템 복구절차
    개정 물리
    • 6.
      백업관리지침
      정보 시스템 백업 기준 및 절차
    개정 기술
    • 7.
      정보자산 관리지침
      정보자산 유지관리 및 보안설정
    개정 기술
    • 8.
      개발보안지침
      시스템의 도입 및 폐기 시 보안절차

개인정보 · 정보보호
전문 조직 운영

개인정보 및 정보보호 전문성을 보유한 조직을 구축하여 정보보호 관리체계를 진단합니다.

세스코는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총괄하는 개인정보보호 최고 책임자 (CPO, Chief Privacy Officer)와 정보보호 업무를 총괄하는 정보보호 최고 책임자 (CISO, Chief Information Security Officer)를 분리해 더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업무가 수행되도록 합니다.

CPO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자가 선임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법 및 내부 규정에 따라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위해 조직된 부서의 장(임원) 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CISO는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정보보호 및 정보기술 분야의 전문성을 보유한 임원으로 선임하여 전사적 정보보호 관리체계를 진단 및 보호하고 있습니다.

정보보호 조직의 구축 및 위원회 현황
정보보호 조직도 이미지